[졸업생 인터뷰] 이*욱 연구원 

: 회계법인 보안 컨설턴트

https://ccs.korea.ac.kr/

 

1. 졸업을 축하드립니다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.


안녕하세요, 2020년 컴퓨터보안전공을 시작하여 올해 2월 석사과정을 졸업한 이*욱입니다. 저는 컴퓨터보안 연구실에서 이희조 교수님과 함께 소프트웨어 보안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.




2. 현재 어디에서 어떤 일/어떤 공부를 하고 계신가요?


현재 회계법인에서 보안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으며, 필요에 따라서 모의 해킹도 병행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
3. 대학원 생활 중 가장 자랑스러웠던 or 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?

 

대학원은 연구를 위해서 진학한다고 생각합니다. 따라서 가장 자랑스러운 기억은 연구실적이 잘 나왔을 때입니다. 제가 1저자로 참여하지는 않았지만, 연구실 박사님을 도와서 국제 학술지에 논문을 제출하고 accept이 되었을 때 가장 자랑스럽고 또 기억에 남는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.

 

 


4. 대학원 생활에서 배운/경험한 내용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?


컴퓨터보안은 정말 많은 곳에서 꼭 필요한 분야입니다. 또 이 분야를 깊이 있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다양한 분야(OS, 네트워크, S/W공학 등)의 전반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. 이 때문에 학부생 때 배웠던 지식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때문에 더욱 깊이 있는 공부와 연구를 할 수 있었고, 앞으로의 연구와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

 


5. ‘나는 이렇게 융합보안대학원(컴퓨터보안전공대학원 생활을 보냈다.’ 

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취업/진학/알찬 대학원 생활 팁!


융합보안대학원에서 다양한 활동과 기회들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 개인 연구도 중요하지만 연구 외의 경험들도 함께 하신다면 추후 진로를 정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 하지만, 개인 연구가 가장 중요합니다! 빠른 시일 내로 본인이 관심 있는 연구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 논문을 써보는 경험이 우선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!!


 


6. 마지막으로 후배 및 지원자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.


연구 주제를 선정함에 있어서 외부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수집했으리라 생각합니다. 연구 주제를 선정할 때 꼭 본인이 재밌고 흥미로운 주제로 선정하여 연구하셨으면 합니다. (회사에서 이러한 분야를 선호한다더라...와 같은 주제가 아닌!) 석사과정 2년 동안 씨름해야 하는 주제인 만큼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즐겁게 할 수 있는 주제일 때 삶의 질과 연구 성과의 차이가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! 파이팅...!





- 컴퓨터보안전공 동문 여러분의 인터뷰 참여에 감사드립니다.-