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학생 인터뷰] 유문상 연구원 

: 카카오엔터프라이즈

https://ds.korea.ac.kr/


1. 졸업을 축하드립니다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.


안녕하세요! 고려대학교 컴퓨터보안 전공으로, 유헌창 교수님께서 지도하시는 분산클라우드연구실에서 석사과정을 진행한 유문상이라고 합니다. 




2. 현재 어디에서 어떤 일/어떤 공부를 하고 계신가요?


현재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개발팀에서 클라우드에서 잘 알려진 오픈소스 중 하나인 쿠버네티스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
3. 대학원 생활 중 가장 자랑스러웠던 or 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?

 

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여름방학에 SKT 에서 진행해 주신 인턴십에 참가한 것입니다. 본 인턴십은 컴퓨터보안 전공에서 만든 커리큘럼중 하나로 고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신 최현상 박사님께서 멘토로 진행해 주셨는데요, 제 관심 분야였던 클라우드와 보안 관련해서 인턴십을 진행해 주셔서 더 재밌고 뜻 깊었던 것 같습니다.

 

 


4. 대학원 생활에서 배운/경험한 내용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?


경험으로써는 같은 분야에서 앞으로 일할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난 게 가장 큰 도움이 된 거 같습니다. 그리고 배운 거라면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? 석사과정이 2년이라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인데, 그 안에서 할게 많아서 몰입해서 해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배웠네요.


 


5. ‘나는 이렇게 융합보안대학원(컴퓨터보안전공대학원 생활을 보냈다.’ 

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취업/진학/알찬 대학원 생활 팁!


석사과정은 생각보다 정말 짧습니다. 특히 졸업논문은 1~2학기 때 길을 잡아놓지 않으면 나머지 학기에 졸업시험과 취업준비로 많이 힘들어져서 미리 해놓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.


 


6. 마지막으로 후배 및 지원자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.


모두 파이팅 하시고, 학교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많으니 잘 이용해서 원하시는 목적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!





- 컴퓨터보안전공 동문 여러분의 인터뷰 참여에 감사드립니다.-